오르프슐베르크 칼오르프
칼 오르프는 1895년 7월 10일 독일 뮌헨(Muenchen)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외증조부 카스파 요셉 쾨스틀러(Kaspar Josef Koestler)는 보병연대 보급참모(장교)로서 1812년 러시아전쟁 때 프스코프에서 포로로 붙잡혀 죽게 되었었다.
4일째 되던 날 감옥 문이 열리고 들리는 소리, 즉 음악을 이해하는 스위스인이나 독일인이 없느냐는 질문에 살 수 있으리라는 한 가닥 희망에 용기를 내어 바이올린, 플루트와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함으로써 결국 살아남아 1814년 고향 뮌헨으로 귀환하게 된다.
외조부 칼 쾨스틀러(Karl Koestler) 역시 육군소장을 지냈으나, 눈병으로 퇴역한 후 남은 생을 고국의 역사와 관련된 작업에 헌신하였다. 역사가로서 그가 출간한 “바이에른 황실의 지역학 요람” 전집은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다.

외조부는 특히 스스로가 열정적인 음악애호가로서 교회성가대에서 노래를 불렀으며, 1866년 직접 아마츄어-오케스트라단 “Wilde Gung′l [빌대 궁을]"을 결성하였는데 오늘날에도 훌륭한 연주회를 개최하는 협회로 유명하다.
1875년-1896동안 프란쯔 슈트라우스가 바로 이 오케스트라단의 지휘자였다.
그가 지휘했던 곡들에는 귀에 익숙한 장르뿐만 아니라 까다로운 근대 악곡도 포함되었는데, 그 중에는 그의 아들 리하르트의 초기 작품도 연주되었다.

1903년 8살이었던 칼 오르프는 그의 생애에서 처음으로 외조부 오케스트라단의 음악회에서 모짜르트의 ”kleine Nachtmusik [작은 밤의 음악]“과 베토벤의 제1교향곡 연주를 듣게 된다. 외조부는 이날 칼이 너무도 행복해했었다고 전한다.
칼의 기억 속에도 이날 저녁 난생 처음으로 직접 오케스트라 음악을 들을 수 있었던 대단한 체험으로 남게 된다.
이 연주회는 비엔나 악파의 음악세계를 체험할 수 있었던 좋은 계기였다.

칼의 어머니는 그렇듯 흥분된 아들을 충분히 이해했다. 평소에도 그녀는 아들과 함께 네 개의 손으로 베토벤 심포니를 자주 연주하였다.
칼에게는 음악회 관람이 쉽게 허락되었다.
그의 부모님과 조부모님들은 음악대학교와 뮌헨 왕실극장의 관람을 위한 회원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외조모에 대한 어린 손자의 기억은 거의 없다.
외조모는 심장병으로 드러나지 않은 삶을 살았으나, 그녀의 남편, 즉 칼의 외조부 학문적 연구 작업에 인내와 이해로 내조하였다.
외조부모님은 뮌헨의 舊 市街(다멘슈티프트 도시의 거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생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살았다.
어린 오르프는 저녁마다 외조부와 함께 뮌헨 舊 市街를 산책하며 특징적인 탑들이 많은 어두운 도시의 실루엣과 그 위로 보이는 밤하늘의 별들 그리고 페터스 교회 뒤에 피같이 붉게 차오르는 보름달의 모습을 자주 목격하곤 하였다.
외조부는 역사, 전설, 설화 등을 끊임없이 설명해 주면서 손자의 상상력을 자극시켰다.
뿐만 아니라 그 동안 어린 손자의 적극적인 음악활동을 주시하여 기록한 것을 토대로 1916년 손자의 연대기를 발행하기까지 한다.

칼 오르프의 친증조부 칼 폰 오르프(Carl von Orff)는 비밀 육군참모였고 역시 뮌헨에 거주하였다.
뮌헨 시 지도에는 그의 조상대대로 이어온 생가가 표시되었을 정도였다. 시내 한 중심가에 위치한 엥글리셔 가르텐[소위 ‘영국공원’]입구 부근, 프린쯔-칼-팔레이스(도로) 옆으로 “Orff-Hausl[오르프 종가집]”이란 건물이 위치한다.
그 뒤쪽으로 역시 지도에 선명하게 새겨진 “Orff-Garten[오르프-정원]”이 있고 바로 이 목가적인 곳에서 친조부, 친증조부와 같은 이름을 갖게 된 칼 [폰] 오르프 박사(Dr. h.c. Carl von Orff)가 태어나 유년시절을 보냈다.
하지만 1888년 이 집은 허물어지고, 가족들은 1853년 시장의 기능에서 자유로워진, 오늘날의 마리아 광장(Marienplatz)이라 불리는 시내중심가로 이사를 하게 된다.

오르프는 친가와 외가 할아버지 모두를 무척 사랑하였다. 그럼에도 집안의 대들보와도 같이 언제나 정갈한 몸가짐을 선보인 친조부는 손자 칼에게 존경스런 인물 그 자체였다.
친조부는 학문적 경력을 쌓은 뒤, 집안 전통을 잇고자 육군소장에서 은퇴하고 다시금 측지학, 수학, 천문학 분야에 심취하였다.
그는 그렇게 세속과는 거리가 먼 자신의 순수 학문세계에 매력을 느끼며 집안에서 연구에 전념하였다.
뮌헨대학교로부터 역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친조부는 그의 조부와 증조부와 마찬가지로 황실훈장과 함께 귀족으로서의 칭호도 받게 된다.
친조부 칼 폰 오르프는 공인된 학자로서 바이언 학자 아카데미 및 국제 측지 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했다. 그는 측량학 분야의 많은 책들을 출간하였다.

친조부의 70세 생신날 이제 막 3살이 된 손자 칼은 시 한편을 선물하려고 하였다. 며칠 전부터 어머니와 함께 축하하는 글을 지었다.
사실상 그 시는 어머니가 거의 완성한 셈이었지만, 그녀는 아들 칼이 어렵지 않게 스스로 운율을 찾아내도록 아들을 이끌어주었다.
그러나 친조부의 생신날에 이르자 손자 칼은 당황하였다. 그가 상상한 것과는 모든 것이 달리 보였다.
결국 할아버지 앞에 섰을 때 그 동안 외웠던 시는 까맣게 사라져버렸고 단 한마디 입도 열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울고 싶었지만, 할아버지 앞에서 만큼은 울지 않으려고 애썼다. 그리고는 무안한 마음에 할아버지의 바지호주머니를 잡고 온힘을 주어 서양자두나무[항상 지니고 다니는 도구의 의미도 있음]처럼 흔들어댔다.
모든 사람들은 이를 보고 크게 웃었지만, 할아버지는 웃는 대신 허리를 숙여 손자에게 “고맙구나. 네가 나에게 무슨 말을 하려는지 잘 알았단다”하며 위로하였다.
버지니아 궐련초 연기로 꽉 찬 책상에 앉아 일하는 모습의 할아버지는 그렇게 소년의 기억 속에 생생하였다. 손자 나이 10살 때 조부의 타계는 너무나 커다란 충격이었다.

뮌헨 마일링거 가에 위치한 오르프의 부친의 집은 언제나 음악으로 가득 찼다. 이웃하고 있던 군부대에서 들려오는 보병연대의 군악대 음악, 길가의 식당에서 저녁마다 들려오는 민요도 언제나 귀에 익은 소리가 되었다.
부친 하인리히 오르프(Heinrich Orff) 역시 장교였고 열정적인 음악가였다. 모친 파울라 쾨스틀러(Paula Koestler)는 예술적 소양이 다분하고 많은 면에 재치가 뛰어난 부인이었다. 그녀의 남편 직업에 언제나 이해심을 보였다. 그녀의 메마르지 않고 심사숙고한 유머감각, 적절한 위트와 진심어린 봉사정신은 누구나 쉽게 잊지 못할 정도였다.
칼 오르프의 어머니 파울라 오르프(Paula Orff)는 그녀의 사촌 요셉 기를(Josef Giehrl)에게서 피아노를 배웠는데, 그는 리스트의 제자이며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친구였다. 그녀는 뛰어난 재능 덕에 이미 12살 때 연주자 자격을 획득한다.

어린 오르프는 어머니로부터 음악적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집에서 음악이 연주되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었고, 부모님은 매일 오후나 저녁마다 네 개의 손을 위한 연탄곡을 연주했고, 주말마다 오후에는 피아노 4중주를, 저녁에는 현악4중주가 울리게 배려했다. 어린 칼이 직접 연주하지는 못했을지라도, 그의 감수성에 영향을 끼치기에 충분할 정도로 도처에 음악이 있었다.
특히 칼보다 3살 어린 누이동생 미아(Mia)와는 사이가 좋았다. 이미 오누이는 네 개의 손으로 함께 연주할 정도였으며, 그녀는 훗날 집안에서 칼 오르프 자신의 작품을 평가하는 첫 번째 인물로 성장한다.

칼 오르프는 피아노에 앉아있을 때면 연습보다는 상상에 의한 연주나 즉흥연주(하기)를 좋아했던 만큼 그때마다 음악적 정서가 분명하게 표출되는 기회를 누렸다. 이는 기보법을 배울 때나 그의 첫 번째 작곡을 표기할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1903년 음악회(Konzert)를 알기 전까지 어린 오르프에게 음악하기(Musizieren)는 일차적 경험으로 소중한 부분이 되었다.
그것은 이미 그로 하여금 독학의 길을 걷도록 한 계기로 여겨진다 - 오르프는 그 당시의 유년시절을 흔쾌히 “야생의 시절”이라고 되뇌었다.

유년기 연극무대에서 받은 인상도 그의 음악활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종교적이고 군사적인 “공연”들은 마음 깊숙이 각인되었다: 예컨대 알프스 지방의 성탄구유, 어두운 성당에서 치러지던 부활축제, 한밤중 밝게 빛나던 도시속의 맥주통의 마개를 두드렸던 소등 신호, 북소리에 맞춰 행진하는 음악적 “트리온포(Trionfo)”로서의 군사적 축제의 장.
오르프가 4살이 되었을 무렵 인형극의 익살스런 역인 “카스페를(Kasperle[곱추인형])” 작품을 통해 받은 느낌, 6살 때 뮌헨 불루멘가에 - 오늘날 이곳에서 오르프의 작품들이 연주된다 - 위치한 인형극장에서의 인상들은 연극과 연계된 그의 독특한 음악활동을 크게 자극하였다고 본다.
그리하여 젊은 시절부터 오르프는 모든 장면을 위한 문필가, 작곡가, 무대화가, 무대장치가, 연출가, 배우-성악가, 무대일꾼, 조명에 있어서 뛰어난 소질을 보였다.